首邱初心 : 수구초심 ~ 山海珍味 : 산해진미
首邱初心 : 수구초심
(首 : 머리 수 邱 : 땅이름 구 初 : 처음 초 心 : 마음 심)
여우가 죽을 때 고향 쪽으로 머리를 둔다는 고향을 생각하는 마음을 말함.
壽命長壽 : 수명장수
(壽 : 목숨 수 命 : 목숨 명 長 : 길 장 壽 : 목숨 수)
수명이 길어 오래도록 삶.
壽福康寧 : 수복강녕
(壽 : 목숨 수 福 : 복 복 康 : 편안할 강 寧 : 편안할 녕)
오래 살고 복되며, 몸이 건강하고 편안함.
手不釋卷 : 수불석권
(手 : 손 수 不 : 아닐 불 釋 : 풀 석 卷 : 쇠뇌 권)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음. 곧 열심히 공부함.
首鼠兩端 : 수서양단
(首 : 머리 수 鼠 : 쥐 서 兩 : 두 양 端 : 바를 단)
구멍에서 머리만 내밀고 이리저리 엿보는 쥐, 즉 어할 바를 몰라 머뭇거리며 자기의 행방을 결정짓지 못하고 살피기만 하는 상태.
水魚之交 : 수어지교
(水 : 물 수 魚 : 고기 어 之 : 갈 지 交 : 사귈 교)
누구를 원망하거나 탓할 수 없다는 말.
守株待兎 : 수주대토
(守 : 지킬 수 株 : 그루 주 待 : 기다릴 대 兎 : 토끼 토)
융통성이 없는 행동. <유사어 각주구검(刻舟求劍)>
誰知烏之雌雄 : 수지오지자웅
(誰 : 누구 수 知 : 알 지 烏 : 까마귀 오 之 : 갈 지 雌 : 암컷 자 雄 : 수컷 웅)
두 사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뜻.
小貪大失 : 소탐대실
(小 : 작을 소 貪 : 탐할 탐 大 : 큰 대 失 : 잃을 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음.
首邱初心 : 수구초심
(首 : 머리 수 邱 : 땅 이름 구 初 : 처음 초 心 : 마음 심)
여우도 죽을 때는 제가 살던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
= 호사수구(狐 :여우 호 死 :죽을 사 首 :머리 수 丘 :언덕 구)
束手無策 : 속수무책
(束 : 묶을 속 手 : 손 수 無 : 없을 무 策 : 꾀 책)
어찌 할 도리 없이 꼼짝 못 함.
送舊迎新 : 송구영신
(送 : 보낼 송 舊 : 옛 구 迎 : 맞이할 영 新 : 새 신)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
舌芒於劍 : 설망어검
(舌 : 혀 설 芒 : 까끄라기 망 於 : 어조사 어 劍 : 칼 검)
혀는 칼보다 날카로움.
雪膚花容 : 설부화용
(雪 : 눈 설 膚 : 살갗 부 花 : 꽃 화 容 : 얼굴 용)
① 흰 살결에 고운 얼굴.
② 미인의 얼굴.
雪上加霜 : 설상가상
(雪 : 눈 설 上 : 위 加 : 더할 가 霜 : 서리 상)
눈 위에 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불행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거듭 생김.
說往說來 : 설왕설래
(說 : 말씀 설 往 : 갈 왕 說 : 말씀 설 來 : 올 래)
서로 변론(辯論)을 주고받으며 옥신각신 함.
纖纖玉手 : 섬섬옥수
(纖 : 가늘 섬 纖 : 가늘 섬 玉 : 옥 옥 手 : 손 수 )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
塞翁之馬 : 새옹지마
(塞 : 변방 새 翁 : 늙은이 옹 之 : 갈 지 馬 : 말 마)
세상 일은 복이 될지 화가 될지 예측할 수 없다는 비유.
새옹지마 유래 옛날 중국의 북쪽 변방에 한 노인이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이 노인이 기르던 말이 멀리 달아나 버렸다. 마을 사람들이 이를 위로하자 노인은 "오히려 복이 될지 누가 알겠소." 라고 말했다. 몇 달이 지난 어느 날 그 말이 한 필의 준마(駿馬)를 데리고 돌아왔다. 마을 사람들이 이를 축하하자 노인은 "도리어 화가 될는지 누가 알겠소." 라며 불안해 하였다. 그런데 어느 날 말타기를 좋아하는 노인의 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 다리가 부러졌다. 마을 사람들이 이를 걱정하며 위로하자 노인은 "이것이 또 복이 될지 누가 알겠소." 라며 태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이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어느 날 마을 젊은이들은 싸움터로 불려 나가 대부분 죽었으나, 노인의 아들은 말에서 떨어진 후 절름발이였기 때문에 전쟁에 나가지 않아 죽음을 면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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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口不網 : 생구불망
(生 : 날 생 口 : 입 구 不 : 아니 불 網 : 그물 망)
산 사람의 목구멍에 거미줄 치지 않는다는 말.
生者必滅 : 생자필멸
(生 : 날 생 者 : 놈 자 必 : 반드시 필 滅 : 멸망할 멸)
이 세상에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을 때가 있음.
胥動浮言 : 서동부언
(胥 : 서로 서 動 : 움직일 동 浮 : 뜰 부 言 : 말씀 언)
거짓말을 퍼뜨려 민심을 선동함.
先見之明 : 선견지명
(先 : 먼저 선 見 : 볼 견 之 : 갈 지 明 : 밝을 명)
앞일을 미리 보아서 판단하는 총명.
先公後私 : 선공후사
(先 : 먼저 선 公 : 공변될 공 後 : 뒤 후 私 : 사 사)
공적인 일을 먼저하고 사적인 일을 뒤로 미룸.
善男善女 : 선남선녀
(善 : 착할 선 男 : 사내 남 善 : 착할 선 女 : 계집 녀)
보통 사람.
先憂後樂 : 선우후락
(先 : 먼저선 憂 : 근심할 우 後 : 뒤 후 樂 : 즐거울 락)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함. 곧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
仙姿玉質 : 선자옥질
(仙 : 신선 선 姿 : 맵시 자 玉 : 옥 옥 質 : 바탕 질)
용모가 아름답고 재질도 뛰어남.
仙風道骨 : 선풍도골
(仙 : 신선 선 風 : 바람 풍 道 : 길 도 骨 : 뼈 골)
뛰어난 풍채와 골격.
殺身成人 : 살신성인
(殺 : 죽일 살 身 : 몸 신 成 : 이룰 성 人 : 사람 인)
절개를 지켜 목숨을 버림.
三顧草廬 : 삼고초려
(三 : 석 삼 顧 : 돌아볼 고 草 : 풀 초 廬 : 오두막집 려)
훌륭한 인물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가 있어야 한다는 비유의 말.
三旬九食 : 삼순구식
(三 : 석 삼 旬 : 열흘 순 九 : 아홉 구 食 : 먹을 식)
한 달에 아홉 끼를 먹을 정도로 매우 빈궁한 생활.
三人成虎 : 삼인성호
(三 : 석 삼 人 : 사람 인 成 : 이룰 성 虎 : 범 호)
세 사람이 짜면 범이 거리에 나왔다는 거짓말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 듣는다는 뜻.
桑田碧海 : 상전벽해
(桑 : 뽕나무 상 田 : 밭 전 碧 : 푸를 벽 海 : 바다 해)
뽕밭이 푸른 바다가 된다는 말로, 세상의 변화가 매우 심한 것을 이름.
上濁下不淨 : 상탁하부정
(上 : 위 상 濁 : 흐릴 탁 下 : 아래 하 不 : 아닐 부 淨 : 깨끗할 정)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즉 윗사람이 정직하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게 되기 마련이라는 말.
四通五達 : 사통오달
(四 : 넉 사 通 : 통할 통 五 : 다섯 오 達 : 통달할 달)
길이나 교통망 통신망 등이 사방으로 막힘 없이 통함.
事必歸正 : 사필귀정
(事 : 일 사 必 : 반드시 필 歸 : 돌아갈 귀 正 : 바를 정)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데로 돌아감.
死後藥方文 : 사후약방문
(死 : 죽을 사 後 : 뒤 후 藥 : 약 약 方 : 모 방 文 : 무늬 문)
시기를 잃어 낭패를 보는 경우를 가리킴.
=亡羊補牢 : 망양보뢰
(亡 : 망할 망 羊 : 양 양 補 : 기울 보 牢 : 우리 뢰)
죽은 뒤에 약방문, 상여 뒤에 약방문,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山上垂訓 : 산상수훈
(山 : 뫼 산 上 : 윗 상 垂 : 드리울 수 訓 : 가르칠 훈)
예수가 산꼭대기에서 행한 설교로 예수의 사랑의 윤리가 표현되어 있음.
山紫水明 : 산자수명
(山 : 뫼 산 紫 : 자주빛 자 水 : 물 수 明 : 밝을 명)
산수의 경치가 좋음을 일컫는 말.
山戰水戰 : 산전수전
(山 : 뫼 산 戰 : 싸움 전 水 : 물 수 戰 : 싸움 전)
산에서의 전투와 물에서의 전투를 다 격음. 세상일에 경험이 많음.
山海珍味 : 산해진미
(山 : 뫼 산 海 : 바다 해 珍 : 보배 진 味 : 맛 미)
산과 바다의 산물(産物)을 다 갖추어 썩 잘 차린 귀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