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투자 명언(&해설)

회사들이 파산하는 이유는 많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회사들이 파산하는 이유는 많다. 

주가가 붕괴되는 이유는 그보다도 훨씬 많다. 

CEO는 아무 잘못이 없을 수도 없다. 

단지 무시무시한 경쟁자들과 경쟁할 수 없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완전히 견조한 회사의 주식도 아무런 가시적 이유 없이 주가가 침체에 빠질 수 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한 회사의 주식을 너무 많이 보유하면 안 되는 것이다.

 

- 켄 피셔 -

 

 

 

 

주식투자를 하면서 한두 종목으로만 승부를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언젠가 큰 실패를 맞이하게 되어 있다. 주식시장에서 감내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종목이 갖고 있는 모든 위험을 단지 한두 종목에 건다는 것은 수익보다 높은 손실을 거둘 가능성을 높이는 멍청한 짓일 뿐이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는 이천 개가 약간 넘는 기업들이 상장 되어 있고 전세계에는 더 많은 수 만개의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



특정 기업에 대한 과도한 확신은 과도한 손실을 거둘 수 있는 유일한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이나 직감이 뛰어나서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착각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능력이나 직감이 없는 사람일수록 이런 과도한 확신과도 같은 착각에 빠져 있는 경향이 짙다.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손실의 크기도 생가하지 않은 체 모든 것을 거는 것은 아주 어리석은 짓에 지나지 않는다.



재테크에는 주식투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오직 주식투자로만 승부를 하고자 한다면 그 리스크를 증가시키는 꼴이 된다. 하지만 주식투자에 성공한 사람 중에는 한두 종목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두 종목이 미친듯한 주가상승을 불러올 수도 있다. 하지만 한두 종목이 미친듯한 주가하락을 하는 경우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그런데 만약 한두 종목으로 주식투자로 부자가 된 사람이 있다면 그는 아주 운이 좋게 잭팟을 터트리고 두 번 다시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을 사람은 없다. 또 다시 한두 종목으로 잭팟을 터트릴지는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