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자기계발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 성공을 말하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 성공을 말하다 (DVD:1 포함)
국내도서
저자 : 빌 게이츠(William H. Gates),워런 버핏(Warren Edward Buffett) / 김광수역
출판 : 윌북 2005.03.07
상세보기






p15, 

 "주식 시장에서는 타자가 스트라이크로 아웃되는 일이 없습니다. 공을 다 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여러분들 앞에 최고의 공이 나타날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면 됩니다."



p30~31, 

정말 중요한 것은 IQ가 아니라 합리성입니다. 저는 IQ나 재능 같은 것이 자동차의 마력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과의 측면에서 보면, 자동차의 효율은 마력이 아니라 합리성으로 판단해야 맞습니다. 400마력의 자동차를 몰고 다니지만 실제 출력은 100마력에 불과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바에는 200마력의 자동차를 선택해서 200마력 전부를 출력으로 활용하는 편이 낫지요. 현명한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스스로 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개인적인 습관이나 성격, 기질 때문일 수도 있고 합리적인 행동에 지나치게 얽매여서 그럴 수도 있겠죠.



p32~33, 

원래 습관의 족쇄란 너무도 가벼워서 느낌조차 없다가도,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무거워져 결국에는 다리를 절단 내고 맙니다. 제 나이쯤 되면 습관을 바꾼다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이미 습관의 노예가 되어버린 것이죠. 하지만 오늘 당장 좋은 습관을 택해 실천하겠다고 다짐하면 여러분은 머잖아 그 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이류로 저는 여러분이 칭찬하고 싶은 사람의 습관이나 행동을 눈여겨보았다가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라는 제안을 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타인의 습관이나 행동 중에 비난받을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 역시 눈여겨보았다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p37~38, 

원하는 것을 손에 넣는 게 성공이고, 손에 넣은 것에 만족을 느끼는 것이 행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요. 어느 정의가 이 경우에 더 적합한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저는 다른 일에는 관심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에게도 간곡히 부탁합니다. 직장을 구하려거든 여러분이 존경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곳을 택하세요. 그래야 여러분도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어디서 일하든 여러분은 행복해야 합니다.

"진짜 하고 싶은 일은 아니지만 어쨌든 여기서 한 10년만 버텨야지. 하다 보면 이력이 나겠지, 뭐!"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으로 걱정스럽습니다. 이런 발상은 늙었을 때를 대비해 섹스를 절제하겠다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별로 좋은 생각은 아니죠. 그러니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을 택하세요. 그러면 성공은 자연히 따라오게 됩니다. 아니, 여러분은 결코 성공을 비켜갈 수 없을 겁니다. 



p77, 

어쨌든 창업을 하려면 위기 의식을 극복할 수 있을 만큼의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곧바로 창업을 하는 것보다는, 회사에 들어가 사업체를 운영하는 방식을 배우는 편이 낫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사람들은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조차도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이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