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자기계발

겅호!-샌든보울즈, 켄 블랜차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겅호!
국내도서
저자 : 셀든보울즈,켄 블랜차드(Ken Blanchard) / 조천제역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01.02.15
상세보기




겅호는 중국어 '공화'에서 유래한 말이다. 무한한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임무에 대한 충성의 의미로 '화이팅!'이라는 외침처럼 투지와 열정을 불어넣는 일종의 구호나 인사로 사용되고 있다. 

2차대전 중 미해병 특공대의 업적을 다룬 'Gung Ho!'라는 책과 영화로 인해 이 표현이 일반화되었다. 

2000년 조지 부시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자 그의 선거 캠프에서 'Gung Ho!'를 외쳤을 정도로 미국에서는 폭넓게 쓰이는 용어이다. 



p53~55, 

 앤대는 겅호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가 필요하다고 했다. 

 첫째, 결과에 대한 목표가 필요하다. 목표가 완성해야 할 제품이든, 운송해야 할 제품이든지에 관계없이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것들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

 둘째, 가치에 대한 목표가 필요하다. 팀원, 고객, 공급자, 그리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해야 한다. 

 그 밖에도 목표란 현재의 위치와 도달하고자 하는 장소 사이에 세워 둔 이정표와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목표를 통해 의식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가치 있는 일이란, 곧 그 일이 이 세상을 어떻게 더 좋은 곳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군요." 

.................중략............

"목표는 조정할 수도 있고 협상도 가능하죠. 경우에 따라 도달하고자 하는 곳까지의 경로가 직선이 아닐 때도 있어요. 하지만 가치의 경우에는 항상 곧은 길뿐입니다. 리더는 전원이 그 곧은 길을 걸어야 한다는 신념을 굽혀서는 안 됩니다."



p58, 

 "가치는 목표처럼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는 발표하는 바로 그 순간부터 사실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가치는 그렇지 않아요. 가치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실천하고 타인에게 어떻게 권하느냐에 따라 실현됩니다. 목표는 미래를 위한 것이고 가치는 현재를 위한 것이지요. 목표는 결정하는 것이고 가치는 실천하는 것입니다. 또 목표는 변할 수 있지만 가치는 변함 없는 바위와 같은 존재지요."



p87, 

"비버들은 자신이 내린 결정대로 일을 한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입니다. 비버의 방식이란, 팀원들이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할아버지의 말을 빌리자면 적합한 일을 적합한 방식으로 하는 것을 말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