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자기계발

자신감만들기-용혜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신감 만들기
국내도서
저자 : 용혜원
출판 : 책만드는집 2004.06.15
상세보기




ㅇㅇ




21p,

우리의 삶은 마라톤과 같다. 처음 출발이 빠르다고 끝까지 빠른 것도 아니고 출발이 조금 늦었다고 반드시 마지막까지 늦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달릴 수 있다는 끈기와 또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과 자신감이다. 



27p,

네팔과 중국의 국경에 있는 에베레스트 산은 세계 최고봉으로 모든 등반가들이 오르고 싶어하는 명산 중의 명산이다. 세계 치초로 이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한 힐러리에게 "어떻게 그 험한 산을 정복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힐러리는 이렇게 대답했다.

"정상에 오르기 위해 나는 어떤 고난도 참고 한 발자국씩 꾸준히 움직였더니 마침내 정상이었다. 나는 산 위를 보고 오른 것이 아니라, 발 밑을 보고 걸었다"라고 대답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세상을 향해 이렇게 외칠 수 있다.

"세상아! 나에게 와라! 내가 너를 기꺼이 안아주리라!"

온 세상을 한아름으로 따뜻하게 안을 수 있는 마음이 우리에게는 절실하게 필요하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156~157p,

.............분명한 것은 자신감은 우리의 정신력을 변화시킨다. 어떤 환경에서도 잘 견디게 해주고 어떤 절망과 고통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준다. 

자신감은 기다릴 줄 아는 마음의 여유를 준다. 실패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우리의 삶을 바꾸어놓는다. 실패를 개인적인 마음의 자세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가 자신을 영원한 어려움에 빠뜨릴 함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어떤 실패나 곤경이든지 모두 순간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지는 것이다. 


나폴레온 힐이 이렇게 말했다.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는 외부에 있다는 당신의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당신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지 않으면 결코 성공의 문을 열 수 없다."

우리가 겪는 실패를 지금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된다. 자신감은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하는 계기를 만든다. 우리가 사람을 가르치고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중심이 아닌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다면 성과는 좋지 않다. 그러므로 자신감을 갖고 바른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우리의 삶은 바른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갈 때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좋은 인간관계의 유지를 실패하면 모든 것을 실패하게 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가 인간관계이다. 



163p,

우리는 수없이 실패를 할 수도 있다. 반대로 말하면 우리는 수없이 성공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우리는 자신 있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252p,

어니 젤린스키는 <게으르게 사는 즐거움>에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걱정의 40%는 절대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걱정의 30%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걱정의 22%는 사소한 고민이다. 걱정의 4%는 우리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에 대한 것이다. 나머지 걱정의 4%는 우리가 바꿔놓을 수 있는 일에 대한 것이다."


걱정이 우리에게 해결해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아무리 걱정하고 있어도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먼저 행동해야 하고 움직여야 변화되는 것이다.

자신감 있는 사람은 걱정만 하며 기다리고 있지만은 않는다. 자신감이 있으면 곧 행동으로 옮긴다. 우리는 모든 일에 망설이고 주저하기보다는 불완전할 때 한 걸음 더 나아가 완전하게 만들어가야 한다. 우리는 언제나 희망을 갖고 살아야 한다. 우리의 시간은 미래를 향해 가고 꼭 결과를 만들어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