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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37,
........학생들에 대한 켈리 선생님의 기대는 아주 분명하고 또 아주 높다. 한 학생은 "켈리 선생님은 기대가 높으면 결과도 높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서 우리에게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하지요. 선생님은 늘 최대로 노력을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고 말씀하세요"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선생님은 우리에게 아무것도 감추지 않고 개선해야 할 것을 알려줘요. 그리고 우리가 가진 능력을 발휘해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하세요"라고 말했다. 더도 아니고 덜도 아니고 학생들이 지금 가진 능력으로 최선을 다하기를 그는 기대한다. 그의 수업에는 숙제가 없다. 대신 개념을 이해하고 시험 성적을 높이기 위해 '자기주도 학습'을 권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선택한 일이므로 열정을 가지고 자기주도 학습을 한다.
모든 학생이 켈리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그가 너무 엄하고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다른 선생님들에 비해 기대가 너무 크다고 불평한다. 쉬운 길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그의 수업이 불편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의 지성과 헌신에 끌려 공부에 몰두하고 그의 지도 아래서 학교생활을 잘 해나간다. 학생들은 그의 열정에 전염되어 누가 간섭하지 않아도 시민권과 헌법 그리고 정치에서 해야 할 역할에 관심을 가진다.
켈리는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생각하고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멀티플라이어다. 그의 교실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고 동시에 최고의 노력과 최고의 생각을 해야 한다. 주에서 시행한 표준시럼에서 그가 가르치는 학생 중 '우수'나 '상급' 평가를 받은 학생이 3년 전 82%에서 98%로 높아진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P138~139,
.......해방자의 힘은 이러한 이중성에서 나온다. 자유롭게 생각할 자유를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거기에 더해 최고의 생각을 하고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한다. 그러나 압박은 하지만 스트레스를 주지는 않는다.
이렇게 이중성을 바탕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해방자 방식은 마치 전기모터와 가솔린엔진을 번갈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비교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속도가 낮을 때는 전기를 사용하고 속도가 높을 때는 휘발유를 사용해 엔진이 필요로 하는 추가적인 에너지를 끌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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