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몇 번씩 마음속으로 부터 모든 초조감, 분노, 실망, 위축, 그리고 고민 같은 것을 소제해내자. 만일 자주 또 정기적으로 소제해내지 않으면 이러한 불행한 생각들이 쌓이고 쌓여서 마침내는 일대 수술이 필요할 때가 생기게 될 것이다.
- 노만 빈센트 필 -
사람은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떤 마음을 갖고 있다는 것은 언제나 표정과 행동으로 드러나게 된다. 매일매일 초조함을 갖는 대신에 여유로움을 갖고, 분노에 쌓여 있기보다는 용서를 하며, 실망에 빠져 있지 말고 희망을 품으며, 절대 위축 되지 말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일을 하다 보면 누구든 어떤 일이든 고민의 시간들도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돌이켜 보게 되면 그게 큰 일이 아닌 아무것도 아닌 일이 였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너무 그 일 때문에 고민에 빠져 있으면 그로 인하여 점점 더 안 좋은 일들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다. 나쁜 생각을 계속해서 하고 날카롭게 신경이 곤두서 있는 사람에게 그 누구도 쉽게 다가가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는 없다. 나쁜 생각은 쌓으면 쌓을 수록 자신을 보다 안 좋은 상황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은 보내기 위해서는 오늘 일어난 안 좋은 일을 훌훌 털어버리고 밝은 내일을 맞이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든 자신이 보낸 하루하루가 쌓이면 그게 세월이 되고 인생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쁘게 보낸 하루를 잊고 좋은 하루를 맞이 하는 사람의 하루가 쌓여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게 만들어 줄 것이다.
초조감, 분노, 실망, 위축과 같은 사소한 걱정들과 고민들을 쌓으면 쌓을 수록 그것이 습관을 넘어서 마음의 병이 된다. 누군가는 쉽게 잊고 지나가는 일을 자신의 가슴에 담고 있으면 언제나 기분이 안 좋은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꼭 육체적인 병 뿐만 아니라 이런 정신적인 마음의 병을 쌓게 되면 건강한 삶을 사는 것도 힘들어진다.
하루하루를 이러한 부정적이고 사소한 고민들로부터 쉽게 자유로워지는 여유를 갖는 것이 바로 마음의 병을 예방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매일매일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행복한 마음을 갖는 것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만들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