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투자 명언(&해설)

투자는 어려운 것이다. 높은 수준의 교육과 많은 경험을 갖춘 프로들조차 아마추어처럼 멍청하게 투자하는 경우가 넘쳐난다. - 켄 피셔 -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투자는 어려운 것이다. 

높은 수준의 교육과 많은 경험을 갖춘 프로들조차 아마추어처럼 멍청하게 투자하는 경우가 넘쳐난다.  


- 켄 피셔 - 


 


모든 것을 다 알고 주식투자를 한다면 정말 너무도 어려운 게 주식투자다. 하지만 모든 투자의 기본인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 그 과정에 숨어 있는 것은 싸게 살 수 있는 용기와 비싸게 팔 수 있는 인내심만 있으면 된다. 이 2가지만 있다면 높은 수준의 교육과 졸업장 따위는 필요 없다. 그딴 것은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투자자가 아닌 직장을 얻기 위해서 필요할 뿐이다. 


주식시장에 있는 프로투자자들부터 아마추어투자자들에 이르기까지 주식투자가 어렵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주식투자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주식투자가 단순하게 사고 파는 행위일 뿐이지만 그 이면에 숨은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파악하거나 펼치는 프로투자자들과 그러한 것도 모른 체 쉽게 생각하는 아마추어투자자들이 있을 뿐이다. 모두가 때로는 현명한 투자를 하고 때로는 멍청한 투자를 한다. 다만 그것의 비율이 차이가 난다. 


프로투자자건 아마추어투자자건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행위를 한다면 그건 멍청하게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것이다. 그걸 어떻게 포장하든 그건 조바심에서 비롯될 뿐이다. 시장상황이 업종상황이 변했다는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 비싸게 샀는지 싸게 샀는지가 더 중요하고 그것을 어떻게 팔았는지가 더 중요한 것이고 그것이 투자의 기본인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