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투자의 정석

필립 피셔가 꼽는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필립 피셔가 꼽는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

 





포인트 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있는가?


포인트 2.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 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포인트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 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포인트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 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포인트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포인트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포인트 7.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포인트 8. 임원들 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포인트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포인트 10. 원가 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포인트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 부문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포인트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포인트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를 할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의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 부분 희석 될 가능성은 없는가?


포인트 14. 경영진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는 “입을 꾹 다물어버리지” 않는가?


포인트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각주:1]




 

위의 필립 피셔의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한 포인트는 투자자 스스로 대답을 해봐야 한다. 필립 피셔가 제시하는 대답과 내용이 궁금하다면 직접 책을 읽어보고 배워야 한다.



주식투자자는 투자한 기업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끊임없이 지켜보며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종목이 정말 좋은 기업인지 아니면 나쁜 기업인지 그에 따라 나에게 수익을 줄 수 있는지 없는 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은 자신만의 매수 이유를 몇 가지 갖고 그것으로 종목을 분석한다. 꼭 누군가의 종목 발굴법이나 분석법에 기대어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 누군가가 사용한 방법은 그에게 적합한 방법이고 그가 원하는 종목에 대한 것이다. 그것이 당신에게도 똑같이 좋은 기업과 좋은 방법으로 작용할지는 의문이다. 자신이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에 따라 분석하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참고자료가 많다는 것은 더 다양한 생각과 분석을 할 수 있을 뿐이다.

  1. 필립 피셔, 박정태 역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Common Stocks and Uncommon Profits>> 굿모닝북스 (2005) 58~104p 1950년대에 처음으로 “성장주(growth stocks)"라는 개념을 소개했다. 그가 특히 투자 대상 기업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한 부분에 관한 15가지 포인트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