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회사가 지속 가능한 독점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라.
- 워렌 버핏 -
주식투자를 할 때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낮추어서 "안전마진"을 확보한 체 높은 수익률을 거두기를 원한다. 가장 매력적인 안전마진은 독점력을 확보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시장의 독점력을 확보한 기업이란 무엇일까?! 이것은 주식시장이 아닌 현물시장을 바라보면 된다. 시장에서 특정 기업의 상품이 소비자들의 소비를 유도하고 시장 1위를 차지하며 그것이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독점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기업이 독점력을 활용하여 가격을 책정하여 수익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독점력을 확보한 기업과 과점률을 확보한 기업을 헷갈려 한다. 과점은 아직 독점이 아니다. 단지 높은 과점을 한 기업이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안전마진과 같은 수익을 담보할 수 있지는 않다.
독점력을 가진 특정 기업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전력과 같은 기업의 경우는 국가에 아주 중요한 사업군이다. 그것은 독점력을 갖지 않을 수 없고 부도나 폐업이라는 최악의 상태를 맞이할 수 없는 기업군이다. 물론 성장성이라는 측면에서 한계는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갖는 메리트는 안전성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아니라면 기업이 시장에 지속가능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군을 갖추고 성장성을 갖춘 기업을 바라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