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자기계발

남자처럼 일하고 여자처럼 승리하라-게일 에반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남자처럼 일하고 여자처럼 승리하라
국내도서
저자 : 게일 에반스 / 공경희역
출판 : 해냄출판사 2000.07.30
상세보기





p32,

.................자기 커리어를 스스로 책임지고 싶다면, 그런 자기 마음이 담긴 메시지를 밖으로 내보내자. 목표를 정하고 혼자 큰소리로 말해보자.

"나는 우리 파트를 잘 운영할 수 있다. 아주 뛰어난 성과를 올리고 싶다."

그 일을 잘해 내는 자기 모습을 그려보자. 과연 기분이 어떨까? 어떤 광경일까? 긍정적인 공상을 현실로 만들자. 성공한 사람이 되는 첫걸음은 성공한다고 스스로 믿는 것이다.



p144,

............남성은 여성이 분노를 표출하는 것을 여성스럽지 못한 행동으로 보기 때문에, 자제력을 잃은 것으로 판단한다. 부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하지만 직급이 위로 올라가면서, 나는 신중하게 소리지르는 게 적당한 묘책이 될 수도 있음을 깨달았다. 직원들이 실수하거나 목표에 이르지 못할 때, 가끔 큰소리로 명확하게 실망감을 표시해야 직원들이 계속 생기 있게 일에 임한다. 사람들은 질책을 당할 거라고 예상하는 지점이 있다. 그 지점에서 자극받지 않으면 열심히 노력하지 않게 된다. 그 '자극'이 상관의 노여움인 경우가 자주 있다. 


하지만 내 경우 화를 낼 때는 극도로 조심한다. 여성이 너무 자주 화를 내면, '팥죽 할멈'(달리 뭐라고 표현할까?)처럼 보이기 마련이다. 여성의 경우 분노를 비밀 무기로 쓸 때 가장 효과가 크다. 화는 아껴두었다가 전략적으로 써야 한다는 뜻이다. 


우린 타인에게 화낼 권리가 있다. 하지만 화가 날 때는 깊이 심호흡을 하고,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리고 흥분하지 말고 차분히 말해야 한다. 이것이 감정을 억제하지 못한다는 얘기를 듣지 않으면서, 내가 가진 힘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이다. 




p160,

..............내가 원하는 바를 큰소리로 말하면, 그 생각에 힘이 실리게 된다. 그것은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첫걸음이다. 


동화에서 그렇듯 '바란다', '소원' 같은 말에는 온통 마법이 담겨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와 인생은 결코 마법이 아니다. 최근 네 명의 성공한 여성과 위원회에 참석한 적이 있다. 그들에게 성공비결을 묻자, 하나같이 "다른 사람보다 열심히 일하고, 명석하다"고 대답했다. 


성공은 누군가 나를 성공시켜 주기를 바라고, 기도하고, 소망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이란 내가 성공하고 싶다고 결정하는 것이고, 그후에는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