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투자의 정석

잃지 않는 투자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법




주식투자를 하는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자신이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나 목적이 불명확하다. 단지 주위에서 들은 높은 수익에 혹해서 자신도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보고 싶어서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혹은 초심을 망각한 체 불타는 복수심이나 도전의식 속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들이 자신의 실력을 갈고 닦고 노력이라도 하면 좋을텐데 이러한 과정을 생략한 체 아무것도 모르거나 책 한두권 읽고 주식시장을 이기려고 덤벼든다. 



당신이 주식투자를 이제 시작하려고 하는 초보투자자이거나 몇 년을 주식투자를 한 잔뼈가 굵은 투자자라면 아래의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한 개도 빠짐없이 대답을 할 수 있어야 주식투자에 임할 준비가 된 것이다. 한 가지라도 미흡하다면 종목분석이나 발굴을 할 필요도 없을지 모른다. 



1. 주식투자를 하는 목적이나 이유는 무엇인가?


2. 투자금은 얼마인가? 언제까지 투자가 가능한가?


3. 현재 주식시장은 어떤 추세인가?


4. 현재 주식시장에서 주도 업종은 무엇인가?


5. 어떤 종목에 투자할 것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6. 목표수익률은 얼마인가?


7. 투자한 종목에서 손실이 발생한다면 감내할 수 있는 손실률은 얼마인가?


7-1. 손실이 발생한 경우 손절매를 할 것인가? 추가매수를 할 것인가?


8.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가? (매매 포인트는?)






1. 주식투자를 떠나서 모든 일에 임할 때는 분명한 목적과 이유를 가지고 있어야 성공한다. 주식투자자도 자신의 목적과 이유를 가지고 주식투자에 임해야 한다. 이러한 자신의 목적과 이유를 바탕으로 분명한 목표설정에 따른 원칙에 맞게 종목 선택과 매매타이밍을 설정해야만 한다.



2. 자금출처는 투자자에게 큰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어떠한 투자자도 자금압박을 받게 되면 자신의 포지션을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자금의 출처와 용도에 따라 투자자는 적절한 투자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종목과 매매를 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내일 당장 라면 하나 사서 먹을 돈도 없는데 10년 후를 내다보는 가치투자는 미친 짓이다. 



3. 투자자는 시장방향성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물론 경제전문가나 주식전문가가 아닌 이상 모를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도 잘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인식하고 말하는 수많은 말들을 듣고 투자자 나름대로 생각과 소신을 갖고 주식투자에 임해야 한다. 



4. 추세에 관심이 있고 파악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주식시장에도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투자자가 얼마만큼 업황이나 경제에 대한 관심이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현재 주식시장의 주도업종도 모르는 투자자는 주식투자를 아직 하면 안 된다. 테마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현재 주식시장에 부는 테마는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업종과 종목을 알아야 한다. 



5. 투자자 스스로 종목분석을 할 수 있는가? 적절한 객관적인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과정에 따른 것인가? 투자 종목의 유형을 통하여 주식 투자에 관한 기본심리와 매치 되는 적절한 투자인지 아니면 매치가 되지 않는 잘못된 투자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투자자 스스로 주안점을 두는 투자유형에 따른 올바른 종목분석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6. 위 5번에서 선택한 종목의 목표수익률을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이다. 투자자는 너무 높은 실현이 불가능한 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를 투자기간을 고려해 실현가능한지를 생각해본 후 투자금액과 목표수익률을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7. 주식투자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투자기간 중에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그래서 투자기간 중 발생한 손실에 대하여 손절 할 것인지 물 타기를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현금비중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손실 발생시에 왜 손실이 발생했는지 기업은 안전한가? 미리 목표가를 설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절가를 설정하고 일보후퇴한 후 다시 한 번 분석과 생각을 할 것인지를 고민해 보는 순간이 필요하다.


8. 자신이 갖고 있는 매매 포인트와 매매전략은 유효한가? 뉴스나 공시에 의할 것인지, 차트에 의할 것인지를 등을 스스로 결정하여야 한다. 아니면 PER, PBR 등의 수치에 의할 것인지 자신만의 매매 포인트를 설정하고 매매전략을 구성한 후 종목을 지켜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