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기업 & 마케팅

빅 씽크전략 - 번트 슈미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빅 씽크 전략
국내도서
저자 : 번트 H. 슈미트 / 권영설역
출판 : 세종서적 2014.08.14
상세보기






P25,

.............왜 그렇게 수많은 기업들이 전략을 세울 때 이런 '작은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작은 생각'은 관리자들이 잘 알고 있는 텃밭이기 때문이다. 이것만 잘하면 보수를 받는데 왜 다른 일을 벌이겠는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실제로 효과가 있을지,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기 위해 내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는 판국에, 굳이 위험을 무릅쓸 필요가 있을까?


관리자의 경우 과거를 답습했다고 질책받는 경우는 드물다. 만약 한 브랜드나 사업부문에서 또는 회사 전체가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만 한다고 하면, 리더는 늘 시장에서 검증된 확실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회사들이 별 의심없이 이미 택한 길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작은 생각'을 좋아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실행하기가 쉽다는 점 때문이다. '대담한' 아이디어(특히 당해 회계연도를 넘어서는 장기적인 기획의 경우)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보상도 인정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회사의 인센티브 시스템이 예측 가능한 단기(심지어 분기마다) 성과를 기준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 말할 것도 없이, 이런 현상유지는 어떤 회사의 경우에도 장기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P66,

............벤치마킹은 업계 내부보다 외부에서 찾는 게 훨씬 더 어렵다. 비즈니스가 사뭇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고의 사례를 찾아도 자신의 업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