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자기계발

세계의 명언-유한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세계의 명언, 유한준 - 대일출판사 1989년 1월 20일 발행





p17,

최후의 승리는 인내하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인내하는데서 운명이 좌우되고, 성공이 따르게 된다. - 나폴레옹



............중략..............일을 적당히 하고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최후의 승리자는 최후까지 참고 이겨낸 사람에게 안겨지는 영광이다. 참고 기다리지 않으며, 자신에게 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승리의 월계관이 안겨지지 않는다는 충고다.





p89,

남이 나를 믿어 주지 않는 것은 곧 내 마음가짐이 참되지 못한 까닭이니, 남이 나에게 순종하지 않는 것은 곧 내가 참된 뜻을 다하지 않은 까닭이다. - 이수광


..............중략.........남이 나를 믿어 주기를 바라기 전에 먼저 자신이 성실하고 참된 사람이 되고, 다른 사람이 나를 따르지 않는다고 불평하기 전에, 스스로가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성실한 사람, 의리있는 사람, 인정을 베푸는 사람이 되면, 다른 사람들이 시키지 않아도 믿고, 따르고, 존경하게 된다는 진리를 일깨워 주는 교훈으로, 참된 마음, 진실한 뜻을 강조하고 있다. 




p219,

사람이 태어나서 교육을 받지 않는 것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는 것만 못하다.

왜냐하면 무식은 불행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 플라톤



사람은 누구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은 반드시 시기가 있는 법인데,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이는 사람답게 살 수 없기 때문에 차라리 태어나지 않는 것만 못하다는 이야기다. 


교육을 받지 아니하면, 무식해질 수밖에 없다. 무식한 것은 불행을 잉태한 씨앗이며, 행복을 영위할 수가 없는 어두운 그림자이다.


때문에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어른들은 자녀들의 교육에 온갖 정성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을 받은 사람은 언행이 바르고 예의범절이 있어 교양 있는 사람이 되지만,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은 생각의 폭이 좁고, 행실과 판단이 단순하여 모든 일이 소극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