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재고관리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




어느 사업을 하든 재고 파악과 관리는 사업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다고 봐도 전혀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재고 파악을 통해 매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도 하다. 하물며 서비스업에서는 아무리 친절하게 고객에게 응대를 해도 재고 파악에 실패해서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받을 수 없거나 팔 수 없다면 그것은 고객을 다른 경쟁 업체에게 빼앗기는 안타까운 일이다. 고객이 찾는 물건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고객 서비스를 한 것이기 때문이다. 


거래처가 아무리 싸게 물건을 판매를 한다고 해도 재고 파악에 실패해서 자꾸 물건이 없게 된다면, 소비자인 판매처는 그 물건을 다른 업체에서 구입하게 되고, 결국에는 거래처를 잃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물건이 없어서 고객에게 판매를 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마진을 적게 보더라도 원할하게 제품이 공급되는 업체가 더 큰 신뢰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재고 확보나 파악에 실패를 한다는 것은 아마추어적인 실패의 원인이다. 


재고의 선입선출을 하는 것은 유통기간이 지나 폐기하는 제품을 줄일 수 있고, 제품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것이다. 단순히 제품의 숫자를 세는 것이 아닌 재고 파악을 통해서 제품의 재배열과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되기도 한다. 또한 재고를 통해 불량품이나 변질된 물건을 폐기하며 관리 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절도를 예방할 수도 있다. 사람이라는 것이 견물생심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물건을 보게 되면 나쁜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재고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진다면 이런 나쁜 마음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런 마음으로 물건을 슬쩍하는 직원을 찾아 색출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따라서 재고파악이라는 것은 단순히 제품의 숫자를 세는 아무것도 아닌 일이 아니라 사업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