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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투자의 정석

정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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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특성





투자자가 특정한 정보를 접하고 그것을 자신에게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갖고 있는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절하게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정보는 5가지의 기본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한 가지 정보가 한 가지 특성 외에 다른 특성도 내포하고 있는 복합적 특성도 갖기 때문에 단편적 생각보다는 복합적인 추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미리 밝혀 둔다.




정보의 특성

1. 시한성

2. 가치 변화성

3. 결합성

4. 결과지향성

5. 혼합성




1. 시한성

- 정보는 그 내용이 아무리 중요하더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정보의 효용에는 시간적인 제한이 있으며 특히 그 수집시기 획득시기에 따른 매매타이밍이 중요하다.




2. 가치 변화성

- 정보는 선별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투자자에게는 극히 중요한 정보일지라도 일반인에게는 불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보는 투자자의 필요성에 따라 그것의 가치가 달라진다.




3. 결합성

-정보는 결합되고 가공되어진다. 기초정보가 다른 기초정보와 결합하여 구체적인 투자정보가 되거나, 정책정보나 이벤트정보와 같은 다른 정보들과 결합하여 투자정보가 된다. 




4. 결과지향성

-정보는 투자에 착수하여 수익으로서 현출 되는 결과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아무리 정보를 얻고 분석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많은 시간을 들였더라도 수익으로서 결과를 얻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5. 혼합성

-정보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고 언제나 그 속에 미래에 대한 하나의 원인과 결과를 내포하고 있다. 




어떤 정보든 위의 정보의 특성으로 구분된 5가지가 모두 충족되지 않을 수는 있지만 한 가지라도 충족하지 않는 것은 없다. 또한 이런 구분이 투자자에게 즉각적이고 유용한 효과가 발생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정보를 획득하거나 접촉할 때 위의 구분에 근거하여 정보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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