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계속해서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어떤 조치를 취해서 그 실수로부터 반드시 무엇인가 배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여러분의 실수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찾아봄으로써 미래에는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켄 피셔 -
투자를 하다보면 투자자들의 투자시점의 생각과 벗어난 수 많은 실수의 과정을 맞이하게 된다. 어느 시점에 보면 그것이 장밋빛 전망을 내놓는 것처럼 보이기에 우리는 투자를 감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투자자를 떠나서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 한두번의 투자로 끝을 낼 것이라면 성공과 실패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긴 인생에 있어 투자는 단기적인 일편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삶에 있어서 장기적인 투자로 보다 풍요롭고 성공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실패의 교훈을 뼈저리게 느끼고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시간과 돈이 남아돌아서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과 실패를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성공하는 투자자와 실패하는 투자자의 차이는 어떤 실수를 하느냐, 어떻게 실수를 하느냐이고 누가 실수를 덜 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이고 그것을 통해 하나라도 배워야만 다음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이 저지른 멍청한 실수나 생각을 기억하고 되뇌이며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투자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첫 발을 내 딛은 것이다.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도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다. 자기 자신도 남들과 다를 것이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실수로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실수를 마치 처음부터 그런 의도였다는 것처럼 자기합리화의 오류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실수로부터 무엇인가 배우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멍청한 실수를 반복하게 될 것이다. 다른 투자자들보다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다른 투자자들의 멍청한 실수에서 미래에는 보다 나은 투자를 할 수 있다.
주식투자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되는 간단한 게임이지 않는가?! 왜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바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지를 되돌아 보면 된다.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팔든 손해만 보지 않으면 되는 것인데, 주식투자로 손실을 보고 있다면 무엇인가 잘못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시장이나 기업의 탓으로 돌린다면 혹시 자기 자신에게 인내심이 부족하거나 너무 수익에 조바심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냉철하게 되돌아 봐야 한다. 그리고 이런 조바심을 인내로 바꿀 수 있는 투자방법을 생각해 봐야 한다. 그런 방법을 찾을 수 없거나 자신의 성격에 맞지 않는다면 더 이상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유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