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복기/주식

월스트리트가 알려주지 않는 투자의 비밀-앨런 S. 로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가 알려 주지 않는 투자의 비밀
국내도서
저자 : 앨런 S. 로스(Allan S. Roth) / 이채린역
출판 : 신원문화사 2010.11.26
상세보기




ㅇㅇ




p41,

........전문가의 실적만 믿고 좇으면 잘못된 투자 모델을 절대로 바꿀 수 없다. 통계학적으로 봤을 때, 전문가들도 일반 개인 투자자처럼 시장수익률에 뒤지는 경우가 훨씬 많다. 하지만 이런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전문가들은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 같다. 적어도 내가 대화를 나누어 본 전문가들은 자신이 시장수익률을 넘어설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가득했다. 자기 자신이 남보다 뛰어나다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이런 자신감은 믿을 게 못 된다는 '워비곤 호수 효과'처럼 모두 자만심에 푹 빠져 있는 듯하다.



p256~257,

........투자배분의 방법에는 한꺼번에 주식과 채권을 매수하는 방법과 정맥분할투자(DCA) 방법이 있다. 정액분할투자란 주식가격의 변동과 상관없이 정기적으로 특정 주식에 일정 투자액을 투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주식가격이 낮을때는 좀 더 많은 주를 매수할 수 있고, 반대로 주식가격이 높아지면 적은 양의 주식을 매수하게 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펀드를 12만 달러 구매하기로 결정했다고 치자. 선택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총액 모두를 오늘 단번에 사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정액분할투자 기법을 사용하면 열두 달에 걸쳐 1만 달러의 주식을 매달 정기적으로 매수하게 된다.


나는 총액을 단번에 투자하는 방식보다 정액분할투자 기법이 항상 더 높은 투자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정액분할투자를 통해 심리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시장이 최고점에 달했을 경우 주식을 매수해 버리는 실수를 저지를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다. 장기간 정액분할투자 방식을 고수한다면, 2년이나 3년 정도 주식시장에 꾸준히 머무를 확률은 매우 높아진다. 또한 시장이 하락하더라도 여러분의 투자성과가 한꺼번에 가라앉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위안을 삼을 수 있다. 낮은 시점에서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점 때문에 나는 이 방식을 고객들에게 권하는 편이다.



p342~343,

나에게 많은 사람들이 질문한다. 만약 투자가 그렇게 쉽다면 왜 사람들이 이 방식을 따르지 않느냐고!


가장 큰 이유는, 나를 포함한 우리 어른들은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성향은 어떤 일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할 때 특히 더 심해진다. 좋든 싫든 돈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런 말을 한다고 해서 여러분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할 생각이 없다. 돈은 인생에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자유를 준다. 이 때문에 우리들은 항상 자유에 더 빨리 도달할 방법들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무리지어 사는 동물인 인간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갖가지 현명하지 못한 일들을 저지르곤 한다.


두 번째는, 월스트리트에서 우리 감정에 개입하여 '투자는 결코 쉽지 않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 주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투자는 복잡한 것이라고 끊임없이 세뇌시킨다. 실제로 월스트리트에서는 투자의 이 놀라운 특성인 단순성을 변장시켜서 고체물리학 정도로 어렵게 변신시키는 데 3,500억 달러를 초래한다. 그리고 이 모든 비용을 우리에게 청구한다. 또한 워비곤 호수 효과를 꾸준히 퍼뜨려, 투자에 일단 발을 들이면 평균보다는 나은 수익률을 건질 거라는 희망을 가지도록 끈질기게 부추긴다. 그리고 상식을 책상 서랍 어딘가에 쑤셔 놓게 해서는 투자가 단지 제로섬 게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끊임없이 우리의 생각을 조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