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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투자의 정석

정보의 근원에 가까운 승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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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근원에 가까운 승자들

 




피터 드러커는 이런 말을 했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출하는 것이다.(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create it.)" 아직까지 한국 주식시장에서 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거두는 이들의 상당수는 의외로 투자 전문가들보다 정보의 근원에 가까운 이들이다. 이들은 정책의 향방을 결정하는 결정권자 또는 그들과 매우 긴밀한 관계로써 기업의 미래와 수익을 쥐락펴락 할 수 있다. 만약 이들이 아무런 제한 없이 투자자들과 같이 플레이를 한다면 자신들의 룰에 의해서 유리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고 많은 수익을 거둘 것이다. 주식투자라는 허울 아래서 서로 짜고 치는 그들만의 고스톱 판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들은 진정한 게임의 지배자들이다. 누구보다 빨리 들어갈 저점 매수 타이밍과 치고 빠질 고점 매도 타이밍은 그들에 의해 결정될 뿐이지 다른 투자자들의 향망과 패턴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게 된다. 그들에겐 차트도 기업의 실적도 중요치 않다. 그들이 시세를 만들고 뉴스를 만들고 기업의 미래가치를 만들어 낼 수도 있는 사람들이다. 



만약 정보의 근원에 가까운 사람들 중에서 인맥을 이용해 정부정책을 몰래 알아내어 부동산 투기로 큰돈을 번 사람이 있다. 누가 그에게 돈을 번 비결을 묻는 질문에 그 사람이 대답할 때 “○○을 통해서 정부 정책을 몰래 입수했다. 그래서 미리 그 지역의 부동산을 사놔서 큰돈을 벌었다!”라고 한다면 그의 인맥이 과연 유지 되겠는가? 그가 저렇게 벌었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겠는가? 누가 정부정책을 미리 알려줬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아마 제정신이라면 절대 저런 말을 함부로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정보의 근원인 사람이 직접 참여하여 돈을 벌고자 한다면 과연 그가 순진하거나 멍청하게 자신 명의의 계좌를 이용해서 거래를 하였을까? 하물며 정보의 근원에 가까운 사람도 내부자 거래를 이용하는 경우에 멍청한 바보가 아닌 이상 자신의 계좌를 이용하겠는가? 아내나 동생, 친구, 아버지, 친구 동생, 후배, 친척 등 자신이 믿을 수 있는 다른 사람의 명의를 이용하거나 나눠해서도 충분히 눈에 띄지 않는 규모로 거래가 가능하다. 하루에 수 십 만개의 계좌가 매매하는 종목에서 그의 매매에 대한 인과관계를 증명할 길은 거의 없다. 자금이 좀 더 많이 있고 규모가 큰 경우라면 작전세력이나 증권사 직원, 애널리스트, 기자 등을 이용한다거나 그들과 함께 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도대체 누가 거래를 하고 누가 정보를 이용하고 있는지 전혀 파악할 수 없다. 아주 가끔 내부자 거래로 잡혀서 뉴스에 나오는 경우는 공개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거의 같이 내부자 정보를 공유하며 작전을 짜던 동료 간의 갈등에 의한 내부고발인 경우나 너무 과욕을 부려 큰 자금이나 많은 매매로 움직임이 포착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뿐이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작전에 참여한 일부가 자랑삼아 떠벌린 이야기가 꼬리를 밟혀 잡히는 어처구니가 없는 경우 정도다.



매일경제신문사의 증권팀 기자인 정순우씨의 저서 “주식투자 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에는 내부자정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취재를 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의문점들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한다. 그의 저서에서 관련된 내용을 발췌한 부분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회사 경영상의 주요한 사항을 친한 기자나 애널리스트에게 흘리는 경우다. 대기업의 경우 회사의 속사정이 유출된 기사가 나오면 무조건 홍보팀이 징계를 받는다. 원칙적으로 홍보팀이 아닌 사람은 홍보팀의 감시 없이 기자와 만나는 것이 금지돼 있기 때문이다. 반면 중소기업은 내부 정보통제 시스템이 대기업만큼 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정보가 새도 주담의 잘못이라고 무조건 몰아붙일 수가 없다.    


이런 맹점을 이용해서 주담이 친한 기자나 애널리스트에게 정보를 흘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주담의 개인적인 욕심 때문이다. 중소기업 주담은 대기업에 비해 홍보맨으로서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의 깊이가 상대적으로 깊기 때문에 때로는 주가부양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공식발표 시점보다 일찍 알 수 있다.  


차명계좌를 이용해 자기 회사주식을 미리 사둔 후 친한 기자나 애널리스트를 통해 해당 내용을 슬쩍 흘린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정보지만 언론이나 증권가에서 소문이 돌면서 남들보다 한 시간이라도 빨리 사려는 투자자들이 몰리며 회사주가는 급등할 것이다. 소문이 퍼지면서 기존 주주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한국거래소로부터 조회공시 요청이 들어오게 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에 응답하는 주체는 주담 본인이다. 주주들에게 주가가 오를 별다른 일 없다고 둘러대면 되고 거래소에도 공급계약을 준비 중인데 미확정이다라는 식으로 대충 둘러댔다가 나중에 적당히 타이밍을 봐서 공식입장을 발표하면 징계를 피할 수 있다.   


주담은 대기업 홍보맨과 달리 본인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회사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주담이 주주들에게 하는 얘기를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개인 주주 입장에서야 상장사는 주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주주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대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주담이 특급소스라고 떠벌리는 얘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핵심정보가 아니다. 상장사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만한 내부정보는 경영자나 최대주주 등 일부 핵심임원들만 안다. 이 정보가 주담에게까지 들어갔다는 건 위쪽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정보를 시장에 흘릴 때가 됐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다면 회사내부의 정보시스템이 취약한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이런 회사는 성공할 가능성이 제로다.  


아직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주담이 알려준다면 이 정보를 이용해 돈을 벌려고 마음먹은 사람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주담을 통해 가벼운 사실 정보야 확인할 수 있겠지만 투자 의사 판단을 좌우할 정보는 기대해선 안 된다. 이런 이유로 주식시장에 오래 몸담은 사람들은 하나같이 주담의 얘기는 큰 영양가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각주:1]

 




주식시장에는 일반 투자자들이 어떠한 정보를 알기 전에 그 정보를 미리 알고 매매를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그들이 그 정보를 어떻게 알게 될 지에 관해서는 혹시나 하는 생각을 하실 것이다. 맞다! 그 “혹시?”가 “역시!”다. 그리고 그들이 매매에 임한 후에는 기자들을 이용한다. 일반 투자자들이 알 수 없는 내용을 기자들은 보다 빨리 정확하게 알 수 있고 이런 기자들의 특성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세상에는 존재한다. 뉴스나 신문에 보도되기 전이나 보도되지 않는 속칭 찌라시 정보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보도된 기사를 받아들이기 전에 투자자는 한 번쯤 의심의 눈길을 보낼 필요는 있다.

  1. 정순우 <<주식투자 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참돌 (2011)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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